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 Notice

다빈월드 소식

[수상] PMC BB5se -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올해의 기기 스피커 부문 (하이파이클럽, 2018년 1월)

하이파이클럽 2022-04-12 조회수 162



PMC BB5SE Speaker : 코난


영국 오디오 메이커들은 미국의 그것과는 다른 역사적 서사 안에서 발전해왔다. 수많은 모니터 스피커를 필요로 하는 BBC 방송국의 모니터 스피커부터 탄노이, B&W 등의 스피커들은 그들 스스로 정통임을 부르짖는다. 영국만의 규범적이고 합리적이며 실리를 우선시하는 스피커들 중 PMC 는 비교적 늦은 출발에도 불구하고 현재 스튜디오와 홈오디오 양 쪽을 아우르는 모니터 스피커의 대표주자로서 자리매김했다.






 

BBC에 납품하기 위해 PMC의 에이드리언 로더가 처음으로 제작했던 스피커 BB5는 이제 우리 앞에 BB5SE 로 소개되었다. 그들만의 규범은 오서독스하면서도 진보적이다. 약 4미터에 이르는 트랜스미션라인을 통해 저역 품질의 기준을 세웠으며 래디얼 우퍼는 낮은 온도에게 굉장히 효율적인 작동을 선보였다. 17Hz 라는 초저역에서 25kHz 까지 광대역을 구사하지만 능률이 높아 제동 자체는 어렵지 않은 대형 모니터. 







1950년대 에드가 M. 발처의 AR이 있었다면 1970년대 들어서는 BBC 모니터 하베스, 로저스 등이 있었다. 그리고 1980년대부터 시작된 모니터 스피커에선 B&W 등과 함께 PMC를 절대 빼놓을 수 없다. 그 최고봉에 BB5SE가 있다. 최신 고해상도 음원을 가장 정확히 구현해줄 모니터 스피커를 거론할 때 BB5SE를 빼놓고 생각할 순 없다. BB5SE는 21세기 스튜디오 모니터의 새로운 이정표다.